노동자 및 운송

노동자는 누구인가?

피라미드 건설 현장이나 채석장에 고용된 일꾼에게는 나라에서 음식과 거주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피라미드와 왕가의 네크로폴리스를 짓는 일꾼들은 잘 알려진 데이르 엘-메디나와 같이 더 안정된 마을에 거주했으며, 채석장 일꾼들은 임시 숙소에 머물렀습니다.

기본적인 일손부터 석고 준비, 벽돌 제작, 모래 운반, 석재를 깎는 능숙한 석공까지 모든 수준의 기술이 필요했으며 실제로 사용 되었습니다.


다양한 자격

숙련된 건축가와 공학자는 1년 내내 고용되어 일했지만, 지원 인력은 종종 나일강이 범람하는 시기에 공사장이나 채석장에 일하러 나온 농부들이 맡았습니다.

말단 일꾼들은 다양한 방면에서 고된 노동을 담당했습니다. 이들 중 많은 사람이 농한기에 건설에 참여한 농부였을 것입니다.

할당된 직책이 나열된 상형문자가 일꾼 마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효율적인 운영

현장에 음식을 저장하거나 준비하지는 않았지만, 일꾼들이 대량의 빵과 맥주, 고기를 받았다는 사실이 고고학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식량은 마을 외부의 관리가 보급했습니다.

또한, 상처를 입은 사람은 치료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상 운송

일부 채석장은 나일강과 가까웠지만, 다른 채석장은 사막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었고 멀리까지 원정을 가야 했습니다.

이러한 원정은 국가의 승인이 필요했으며, 복잡한 계획과 보급, 많은 인력이 필요했습니다.

캐낸 석재를 지상으로 운반한다는 것은 일꾼들이 짐의 마찰과 무게를 극복해야 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음에는 선로를 팠고, 부분적으로 돌을 끌어서 이동시킬 수 있는 썰매와 레일을 설치해서 강화했습니다.


석재 운반

필요할때마다 석재를 높은 곳에서 썰매로 끌어 내렸습니다.

일꾼들은 더 쉽게 끌 수 있도록 썰매 앞 진흙에 물을 부어 표면을 미끄럽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신왕국 시대에 들어서면서 동물이 짐을 끄는 방식으로 변화합니다.


수상 운송

나일강이 범람하는 시기에는 강이 넓고 깊어져 가장 크고 무거운 짐을 운반할 수 있었습니다.

강에 가까운 채석장은 강변까지 석재를 운반하기 위해 골을 팠습니다.

강가에 있는 항구와 부두를 통해 자재와 물자를 운반했습니다. 항구의 창고에는 여분의 석재를 보관하여 겨울 항해 시기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우아디 엘 자르프 파피루스

우아디 엘 자르프 파피루스에는 쿠푸의 피라미드에 사용할 예정이던 70~80톤 무게의 석재 30개에 대해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대피라미드에서 일하는 동안 감독이 적은 파피루스에서 떨어져나온 조각에는 투라 채석장에서 피라미드 공사장까지 사각 석회암 덩어리를 어떻게 운반했는지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다른 파피루스에는 홍해와 나일강을 항해하는 선원의 기록이 담긴 항해일지가 적혀있습니다.


석재 화물선

배 한척당 보통 15톤의 석재를 적재할 수 있어 한번 항해에 대략 6~7개를 운반할 수 있었습니다.

오벨리스크나 한 덩어리로 된 기둥, 거대 석상과 같이 더 무거운 짐을 운반할때는 더 큰 배를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수송선은 보통 신전 벽에 장식되어 있습니다.


하천 운송

강을 이용한 운송 방식은 채석장에서 공사 현장으로 석재를 운반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었습니다.

석재는 다양한 유형의 선단으로 운반했습니다.

선단과 함께 있는 하트셉수트 여왕의 바지선에 대한 부조가 강을 이용한 운송을 가장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