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의 중요성

방부처리사란?

방부처리사에 대한 상형문자는 피라미드에서 발견된 고대 왕국의 문서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방부처리 사업은 고대 이집트의 장례식이 발전하면서 함께 발전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방부처리가 어떻게 직업으로 정착했는지도 아직도 수수께끼지만, 방부처리사들이 계층적 조직이었으며 방부처리사마다 미라 제작 과정 중 특정 단계를 전문으로 맡았다는 사실은 알려졌습니다.


비밀 기법

미라 제작 기술은 방부처리사들 사이에서 세대를 이어 은밀하게 전해졌습니다.

헤로도토스와 디오도로스가 고대 시대 후반에 미라 제작 기술의 비밀을 알아내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역사가들은 문서의 신뢰성에 의심을 품었습니다.

현대 법의학 과학자팀이 1994년과 2011년에 그 과정을 확인하기까지 미라 제작 기술은 수수께끼로 남아있었습니다.


우아베트

우아베트는 순결한 장소를 뜻하는 말로, 방부처리사가 고인의 시신을 미라로 만들던 곳입니다.

이집트 중왕국 말기까지 시신이 부패하는 냄새 때문에 도시 가장자리의 천막을 우아베트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신왕국 시대에도 여전히 야외에 두기는 했지만, 위치는 도시 경계 안으로 옮겨오게 됩니다.

미라 제작 기법과 실행 방식이 발전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고대 이집트 사회에서 방부처리사에 대한 대우도 변화했을 것입니다.


미라 제작 및 사회적 지위

파라오에게는 가장 정교한 미라 제작 의식이 수행되었습니다. 부유한 이집트 시민도 복잡한 방부처리 선택권이 있었지만, 뇌와 내장의 제거는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방부처리사는 시체를 깨끗하게 닦아낸 후, 직장을 통해 혼합액을 주입하고 봉인하여 혼합액이 스며들도록 했습니다. 그 다음 나트론에 최대 40일동안 담가두었습니다.

시체가 말라 봉인이 제거되고 주입한 혼합물과 함께 내장이 흘러나오면, 남아있는 고인의 뼈와 가죽을 아마포로 감싼 뒤 가족에게 돌려보내 매장하도록 했습니다.


더 단순해진 방식

가장 저렴한 방부처리를 선택하면, 방부처리사는 서마이아라는 이름의 방부액만 시체에 주입한 뒤 최대 40일동안 나트론에 담가두었다가 가족에게 돌려줬습니다.

방부처리할 여력이 안되는 가난한 사람들은 시신을 보존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막에 매장했습니다.


서구 문명의 미라

이집트 문명은 그리스와 로마의 이집트 침략 전에도 항상 서구인들에게 매력적이었습니다.

일찍이 중세에도 여행자들이 미라를 발견하면 종종 유럽으로 보냈습니다. 16세기와 17세기 골동품 선반에 장식된 수집품에서는 파라오의 유물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집트 열풍

1798년부터 1802년까지 이어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이집트 원정으로 열광적인 이집트 문화 선호 현상이 예고되었습니다.

이후 몇년동안 이집트 문화를 대중에게 보여준 부유한 애호가들과 철학자들로부터 이집트 문화에 대한 관심이 부활했던 것입니다.

이 시기에 이집트학을 연구하는 연구 단체가 많이 설립되었습니다.


미라 훼손

1868년, 쿡 대행사의 후원 아래 이집트에 대규모의 관광객이 몰리기 시작합니다.

부자들은 이집트 관광을 마음껏 즐긴 뒤 미라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집으로 돌아간 뒤에는 사람들을 저녁에 초대하여 한꺼풀씩 아마포와 부적을 벗겨내는 미라 개봉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런 모임은 당시 대단한 문화 행사처럼 여겨졌습니다.

많은 박물관이 소장한 이집트 유물들은 대부분 이러한 대규모 약탈의 결과물로 밝혀졌습니다.


미라의 저주

이런 수상쩍은 파티 덕분에 안식을 더럽힌 자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미라가 부활한다는 환상이 탄생했습니다.

미라의 저주에 대한 신화는 지금까지도 소설과 영화 등을 통해 대중문화에 남아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