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수도교

물 관리

로마인에게 물 관리는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키레나이카는 로마가 건설한 수도교와 운하의 덕을 톡톡히 보았습니다.

지역에 따라 다양한 수원을 활용했습니다.

많은 수도교가 눈 녹은 물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산 발치에 건설되었습니다.


수로교

더 멀리까지 물을 공급하게 되자 농업 생산량이 증가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일부 수도교는 7km가 넘었다고 합니다.

리비아의 그리스인들은 원래 물이 덜 들어가는 올리브나 무화과를 주로 재배했지만, 로마 수도교의 건설로 훨씬 다양한 작물을 재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농장은 철저한 계획하에 물을 사용했습니다.


선진 건축 기술

수로교 건설 기술은 지역 환경 활용에 중점을 두고 끊임 없이 검토되었습니다. 자재, 물 사용, 수로교 청소 및 중력 활용법이 가장 중요한 관심사였습니다.

수원과 수로교, 물 저장소를 보호하기 위해 다수의 요새가 건설되었습니다.


도시로 물 끌어오기

우물과 수조에서 물을 추가로 확보했지만, 깨끗한 물은 대부분 수로교를 통해 공급되었습니다.

이렇게 확보한 물은 도시 공동체의 필요에 따라 분배한 뒤, 남는 물의 요청에 따라 개인용으로 공급했습니다.


거리 청소

거의 모든 수로교가 분수로 이어져 물을 순환하여 거리를 청소하고 목욕탕과 화장실에 공급했습니다. 이에 따라 키레나이카의 도시가 더 깨끗해졌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