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집트의 미라

파라오의 정화

고대 이집트인의 미라 제작 과정은 매우 의식적을 진행됐습니다.

망자의 사회적 신분과 재산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미라가 제작 되었는데, 심지어 죽은 동물도 미라로 제작했습니다.

가장 높은 비용이 들어간 머리는 파라오와 왕족의 것이며, 일부 부유한 귀족들의 미라도 같은 범주에 들어갑니다.


세척

첫번째 단계는 세척입니다. 미라 제작소에 시신이 도착하면 경사진 제작대에 시신을 옮겨 체액을 빼냅니다.

이후 신관들이 시신을 깨끗이 닦아 정화 과정을 준비합니다.


정화

시신 정화 과정은 우선 신에게 성수를 바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후 신관들이 송진을 태운 연기로 시신을 소독합니다.

정화 의식을 끝마친 후 신관들은 기름과 향료를 비롯한 갖가지 진액을 사용하여 시신을 깨끗이 닦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모든 체모를 꼼꼼히 제거합니다.


뇌 적출

시신 정화 과정이 끝나면 방부처리사들이 장기를 제거하며, 적출된 장기들은 특수한 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우선, 뇌를 꺼내는데, 코로 가느다란 숟가락을 넣어 코뼈를 부순 후, 주걱 형태의 갈고리를 이용해 조각난 뇌를 가능한 한 전부 꺼냅니다.

안에 남아있는 내용물은 부식제를 사용하여 액화시킨 후 빼냅니다.

완전히 비워낸 두개골은 야자술로 씻어 소독한 후 아마포와 송진으로 채웁니다.


내장 적출

뇌를 처리한 후, 방부처리사들은 시신의 왼쪽 옆구리를 절개해 조심스럽게 장기를 꺼냅니다.

몸통의 내부도 야자술로 씻어낸 후, 정제한 몰약과 계피, 기타 향유들로 채우고 다시 꿰맵니다.

적출한 장기들은 역시 야자술로 씻은 후 으깬 약초들도 감싸 카노푸스 단지에 넣었습니다.


내장 보존

카노푸스 단지들은 석관 가까이에 두거나, 따로 상자에 넣어 관 주위에 보관했습니다.

우선 장기들을 얇은 천에 감싸 단지에 넣었습니다. 이후 의식이 더욱 복잡해지면서, 여기에 연고와 향신료, 심지어는 물과 나트론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카노푸스 단지

신 왕국 중기에 접어들면서, 카노푸스 단지들은 호루스의 네 아들의 형상을 본떠 제작되었습니다.

이들은 장기의 수호자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각의 수호자들은 죽음의 여신이 가호를 받았습니다.

인간의 머리를 가진 신 임세티는 간을 수호 했고, 이세트 여신의 보호를 받았습니다.

개코원숭이의 머리를 가진 신 하피는 폐의 수호신이었으며, 네프티스 여신의 보호를 받았습니다.

자칼의 머리를 가진 신 두아무테프는 위를 수호 했고, 네이트 여신의 보호를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의 머리를 가진 신 케베흐세누프는 창자를 수호 했고, 세르케트 여신의 보호를 받았습니다.


나트론 소금

나트론은 증발암 지대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광물질입니다. 무기염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집트의 호수 밑바닥에서 채굴합니다.


나트론과 건조

방부처리사들은 나트론을 시신을 건조시켜 부패를 막는 건조제로 활용했습니다.

내부 장기를 제거하고 깨끗이 닦은 시신은 나트론으로 덮어 약 40일동안 건조합니다.

건조가 끝난 시신은 아마포로 감싸기 위한 준비에 들어갑니다.


시신 단장

시신이 나트론 처리를 거쳐 완전히 건조되면, 방부처리사들이 시신에 기름을 바르고 화장을 해서 꾸미는데, 이때 붙임 머리를 하거나 가발을 씌우기도 했습니다.

이들은 종종 헤나 염료를 넣은 소독제로 시신에 더욱 화려하고 생기있는 인상을 줬는데, 이는 시신에 곰팡이가 피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했습니다.


아마와 미라 감싸기

다음 과정을 통해 미라는 아마포로 감싸져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모습으로 탈바꿈합니다.

본래는 시신의 팔과 다리는 따로 천을 감아 남성의 경우 양팔을 가슴에 교차 시켰고, 여성의 경우 오른팔은 가슴 위에, 왼팔은 몸에 나란하게 펴두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법도 발전해, 최후에는 정자세로 만든 시신 전체를 천으로 감았습니다. 아마포를 엮는 기술 또한 더욱 정교해지고 다양해졌습니다.


부적 치장

망자의 피부 위에 보석과 부적을 올려 치장 했을 뿐 아니라, 아마포 틈 사이로 부적을 끼워 넣기도 했습니다.

각각의 부적은 부활에 대한 신화나 관념적 믿음을 담고 있었습니다.


가면

가면은 미라를 꾸미는 가장 중요한 장식품이었습니다. 초기의 목재 장례용 덮개는 아주 비쌌지만, 곧 관재라고 알려진 기법으로 제작한 가면들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기법은 여러장의 아마포나 파피루스를 진흙이나 짚으로 만든 기본 틀에 여러번 덮어서 가면을 완성하는 방식입니다.

관재 기법은 장례용 가면 제작 이외에도 활용 되었는데, 후기에 만들어진 장식품과 동물의 관 또한 이러한 기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미라의 스타일

제22왕조에 관재 기법은 미라의 전신을 덮는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완성된 미라는 단단한 관재 덮개 안에 설치해 둔 판 위에 넣은 뒤 그 위에 끈을 감아 뒤에서 동여맸습니다.

비용 면에서 매우 효율이 높고 시각적으로도 아름다운 이 기술은 고대 이집트 사회의 모든 계층에서 아주 인기가 많았습니다.


관재 장식

관재 덮개는 주로 망자의 이름과 칭호를 명시한 비문이나 알록달록한 장식, 일상생활을 묘사한 그림, 사후 세계와 관련된 장식들로 꾸몄습니다.

이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장례 풍습을 열심히 연구하던 이집트학자들에게 있어 선물과도 같은 유물입니다.


입을 여는 의식

미라를 천으로 감싸고 장식하는 단계가 끝나면, 방부처리사들은 ‘입을 여는 의식’을 진행합니다.

이 의식은 장례의 가장 중요한 단계로, 망자 혹은 망자를 상징하는 물건에 다시 생명을 불어넣기 위한 의식입니다.

재료

‘입을 여는 의식’은 자그마치 75개 단계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 의식에서는 미라 제작 과정에 사용된 것과 같은 기름과 연고, 향신료, 향수를 발랐는데, 때로는 화장시키는 과정이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석관

이 긴 의식은 의식용 자귀를 망자의 입에 대는 것으로 끝나는데, 이 행위는 활력을 잃은 육체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 의식은 특정 부류의 사람들만이 거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누비스 신의 가면을 쓴 신관들이 의식을 진행했는데, 이들은 왕가 혹은 왕위 계승자의 친인척들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