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피스

도시와 지역

고대 이집트 시대를 통틀어 모든 도시에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모두 나일강에 인접해 있었다는 점입니다.

도시들은 종종 수도나 경배지로 지정되었습니다. 대도시에는 다양한 신과 여신을 모시는 신전이 여러개 있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자신들의 도시 조직을 세팟(Sepat) 또는 이후에 페르시아 말로 놈(Nome)이라고 불렀습니다. 하 이집트에는 20개, 상 이집트에는 22개의 도시가 있었습니다.

고대 이집트 시기에 이집트의 수도는 여러 차례 변경되었습니다.


멤피스, 테베와 사이스

하 이집트에 위치한 가장 거대한 도시 중 하나였으며 종교와 신전의 중심지였습니다. 이집트에서 가장 중요한 여신이었던 창조의 신 프타의 신전도 멤피스에 있었습니다.

상 이집트의 테베는 1, 2위를 다투는 도시였으며 두 도시 모두 정치와 종교의 중심지였습니다. 중요한 두 신전, 룩소르와 카르나크 신전이 테베에 있었습니다.

사이스 왕조의 작은 수도는 사이스 시였습니다. 사이스는 이집트에 위치한 마지막 토착 왕조의 수도였습니다.


최초의 수도

제3왕조 죠세르 파라오 치세동안 이집트 최초의 종교 및 행정 수도가 되었습니다.

이집트의 정치적 수도가 갈라졌을 때 조차도 파라오들은 왕위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신성한 멤피스에서 즉위식을 거행했습니다. 알렉산더 대왕 또한 멤피스에서 즉위했습니다.

현대에는 카이로 남쪽의 유적을 제외하고 흔적이 거의 남지 않았지만, 도시의 구조는 추정할 수 있는데, 대략 폭이 2km에 길이가 5km로 추정됩니다.


하얀 벽

또한, ‘100개의 문을 가진 도시’ 또는 ‘하얀 벽’으로도 불렸습니다. 이러한 이름은 도시를 둘러싼 벽에서 기인했습니다.

장인의 수호 여신 프타의 가호 아래 종교와 경제 중심지로 번창했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