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집트의 의술

과학과 주술의 혼합

진보적인 치료의 증거가 미라에서 발견되었으며, 고대 이집트인이 남긴 병의 진단과 치료법까지 상세히 적은 의료 문서도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수술 관련 문서 중 하나는 에드윈 스미스의 파피루스입니다. 이 파피루스는 머리 외상에 따른 마비와 안구 합병증 사례를 비롯하여 뇌의 완전성과 인지 기능 사이의 연관성을 기록한 역사상 최초의 문서 중 하나입니다.

식초로 처리한 멤피스의 대리석을 마취제로 사용했습니다.


에베루스 의료 파피루스

비슷한 문서인 에베루스 의료 파피루스는 폭이 30cm에 길이가 20cm가 넘습니다. 48가지 수술 사례를 자세하게 기록 했으며 다양한 질병을 설명하는 877개의 단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확하고 실제적인 과학적 접근법 외에도, 파피루스에는 악마와 질병을 물리치는 주술적 처방과 주문이 700가지 이상 적혀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이 종교와 과학의 조화로운 균형을 어떻게 생각했는지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당시의 의약품

일반 요법도 의술로 여겨졌으며, 치료사와 신관이 수행했습니다. 마을 치료사는 사람들을 치료하고 약을 만드는 일 외에도 다른 직업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명 치료제는 발효된 꿀과 황토, 콜로 만들었습니다. 과학적으로 보면 꿀은 항균력이 있어 소독제 역할을 하고 황토는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의 의료 지식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람세스 2세는 잇몸 종기로 인한 감염으로 사망했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