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리드

출생 영국, 연도는 알려지지 않음
사망 1721년, 자메이카

AC4_Mary_Read서인도의 악명 높은 해적들 중에서 메리 리드는 가장 신비롭고 불가해한 인물로 손꼽힌다. 그녀가 언제 태어났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대부분의 추측은 1685년에서 1695년 사이로 10년 가까이 차이가 난다. 찰스 존슨(신뢰하기 힘든 경우가 많긴 하지만)에 따르면 메리의 어머니는 메리를 다른 남자의 아들로 보이게 하고 싶어서 아주 어릴때부터 그녀에게 남자아이 옷을 입히기 시작했다고 한다.

(멜라니 르메이 : 이게 일반 대중에게 먹힐지 모르겠네. 복장도착자 시장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설문을 해봤어?)

메리는 10대때부터 변장 기술을 활용하여 선원이라는 직업을 구할 수 있었고, 열심히 일한 끝에 영국 해군에서 복무할 수 있게 되었다. 여전히 남자 변장을 한 채 전투에도 참가했지만 그녀의 출생 연도를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전투에 참가했는지도 확실하지가 않다. 하지만 그런 국지 전투를 치르면서 메리는 자신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싸우던 벨기에 출신 병사를 첫번째 남편으로 맞이하게 된다. (<해적의 일반 역사> 저자의 주장이다.)

그러나 이 결합은 오래가지 못할 운명이었으니, 메리의 남편이 결혼식을 올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전사했던 것이다. 더는 유럽에 남을 이유가 없었던 메리는 서인도로 떠났다. 그 후 몇해동안 그녀가 어떤 일을 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다시 남자로 변장을 하고 지냈던 것은 거의 분명한 사실이다. 또한 이 기간에도 배를 타면서 선원으로서, 또한 검객으로서의 기술을 갈고 닦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1715년 또는 1716년까지는 나소에 있는 동료 선원을 방문했던 것으로 보이지만, 아마도 동일한 이유에서 그랬던 것은 아닌 듯하다.

해적으로서 메리에 대한 공식 기록은 1720년이 되어야 비로소 보인다. 그녀가 타고 있던 배가 해적에게 나포되고, 이 해적들은 그 후 체포된다. 나소의 로저스 총독에게 즉각 사형당할 위기에 처한 메리는 왕의 사면을 받아들여 나소에 정착했다. 이것이 보다 비밀스러운 활동을 위한 위장이었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이 기간에 메리는 자신보다 훨씬 젊은 앤 보니와 만나 친구가 되었다. 두 사람은 절친한 친구 관계로 발전했는데, 전하는 바에 따르면 앤이 메리의 변장을 금방 꿰뚫어 봤기 때문이라고 한다. 불행히도 보니의 연인이었던 잭 랙컴은 메리가 여자라는 사실을 눈치채지 못했고, 메리는 쓸데없는 실랑이를 피하기 위해 정체를 드러내야만 했다.

최근에도 발굴된 문헌에 따르면 로저스 총독 밑의 관리들 일부가─아마도 잭 랙컴이 입을 놀렸기 때문에─메리가 사실 여자임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아무튼 메리, 앤, 잭은 서로 친분을 맺게 된 후에는 나소에 오래 머무르지 않았다. 1720년 늦여름 즈음, 이 3명은 선원들은 모으고 나소 항구에 정박해있던 범선 한대를 훔쳐 해적활동을 시작했다.

3달동안 노략질을 하면서 실질적으로 해적들을 이끈 것은 앤과 메리였고 선장을 자처하고 나선 랙컴은 술독에 빠져 지냈다. 이들에게는 안된 일이었지만 랙컴의 무능함은 결국 그들을 궁지에 몰아넣는다. 1720년 10월 이들이 탄 배가 영국 해군의 공격을 받았을때, 저항할 만한 상태였던 사람은 앤과 메리, 그리고 이름을 알 수 없는 젊은 남자 한명뿐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은 실제로 거세게 저항했다. 놀랍게도 이 싸움에서 사망한 사람은 그 젊은이 한명뿐이었다. 앤과 메리는 체포되었고, 갑판 아래에서 술에 취해 잠들어 있던 잭 랙컴과 나머지 선원들도 마찬가지 신세가 되었다.

이들은 킹스턴으로 끌려가 재판을 받았고, 앤과 메리는 임신을 했다고 밝혀서 아기를 낳을때까지 사형이 연기되었다. 메리는 감옥에 갇혀있다가 출산을 했고, 아기를 낳은지 며칠되지 않아 중병 또는 감염에 의해 사망했다. 아마도 감방의 비위생적인 환경 때문이었을 것이다. 메리의 아이는 어떻게 되었는지 알려지지 않았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