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코뱅 클럽

ACU_Jacobin_Club자코뱅 클럽, 또는 자코뱅파는 파리의 자코뱅 수도원에서 회합을 가졌던 것에서 그 이름이 유래했으며, 프랑스 혁명기를 주도한 가장 강력한 정치 클럽중 하나였다. 전성기에는 7000개 이상의 지부를 거느렸으며 회원도 거의 50만명에 달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원래 자코뱅 클럽은 브레통 대표자들의 회합 장소였으나 곧 일반 시민뿐 아니라 외국 국적의 사람도 받아들이면서 급속도로 커져갔다.

─꽤 참신한데.─

후에는 너무 극단주의로 치닫기는 했으나, 자코뱅 클럽은 적어도 명목상으로는 공화정이 수립되기 직전까지 군주정을 지지했다. 1791년 6월, 보다 온건한 입장의 회원들이 탈퇴하여 새로이 푀양파를 형성하면서 자코뱅 파는 급진적인 성격을 띠기 시작했다.

─그러니까 단체를 만들때는 이름을 잘 지어야해. ‘푀양‘이라니, ‘fail(실패)’하고 발음이 비슷하잖아? 하라리 Feuil이라고 짓지. 그럼 ‘fuel(연료)’하고 비슷하니까 힘차게 잘 나갔을지도.─

군주정이 종식되자 로베스피에르는 자코뱅 내에서 중요한 인물로 떠오르고, 로베스피에르와 파리의 성난 군중의 힘을 등에 업은 자코뱅파는 공화정을 확실히 장악했다.

─성난 군중이라니, 뭔가 폭도 취급하는 느낌이란 말이야.─

공포 정치에 돌입한 자코뱅파는 국민 공회의 의원들을 계속 숙청하고 공화정의 적이라고 간주한 사람들 대부분을 단두대에 보냈다. 거의 반년동안 공포시대를 장악하던 자코뱅파는 공포의 극단으로 치닫던 로베스피에르가 체포되어 반역죄로 처형되면서 몰락했다. 지도자를 잃은 자코뱅파는 1794년 11월 불법 단체로 지정되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error: 헬릭스의 서버 보안 작동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