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의 교육 – 극장

그리스 극장

극장은 단순히 그리스 문화의 일부가 아니었습니다. 그리스 문화의 중요한 요소였죠.

아테네의 경우, 희극과 비극은 디오니소스 교단원들의 춤과 노래에 그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기원전 536~533년 사이에 아테네에서 극장의 중요성은 크게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도시의 최고 법관인 집정관이 비극 상연의 조직을 담당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말입니다.

그 후로 극장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머지않아 연극 상연을 위한 상설 공간이 아크로폴리스 기슭에 지어졌습니다.

기원전 5세기의 극장은 아테네의 민주주의와 밀접한 관계를 맺었습니다.

극장은 종종 정치적 사상을 위한 반향실 역할을 수행했고, 대중의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었습니다.

그 결과, 기원전 4세기 경에는 플라톤이 도시의 정치를 묘사하며 ‘연극정치’란 단어를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아테네의 연극 내용은 희극, 비극 그리고 선정적인 사티로스 극의 3가지로 나뉩니다. 연극은 극적인 이야기 뿐만 아니라, 음악, 노래, 춤을 동반하는 완성된 형태의 공연이었습니다. 연극의 요소들은 한데 얽혀 디오니소스 신을 위한 아름다운 공물이 되었죠.

아쉽게도,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고전기 아테네의 연극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전해지는 작품으로는 유명한 비극 작가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와 희극 시인 아리스토파네스의 작품이 있죠.

아이킬로스는 기원전 525년 경에 부유한 귀족 가문의 자제로 태어나 마라톤 전투, 살라미스 해전, 플라타이아 전투를 비롯한 여러 전투에 참여했습니다. 그 결과 페르시아 전쟁은 그의 극작가 활동에 큰 영향을 줬고, 첫번째 비극 작품인 ‘페르시아인들’은 살라미스 해전을 기념하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소포클레스는 마라톤 전투가 발발하기 몇년 전인 기원전 490년에 태어났습니다. 그는 페리클레스의 친구이자, 어마어마한 다작가로, 일생동안 ‘오이디푸스 왕’, ‘아약스’, 그리고 ‘엘렉트라’를 비롯해 120편이 넘는 작품을 썼습니다.

세 사람의 비극 작가 중 가장 어렸던 에우리피데스는 기원전 480년에 태어났습니다. 아이스킬로스나 소포클레스와는 달리, 그는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그의 연극은 다른 두 사람의 작품만큼 명성을 떨치지는 못했지만, 그가 죽은 뒤에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에우리피데스는 극장에 많은 혁신을 도입했는데, 특히나 음악 분야에서 그랬죠.

아리스토파네스는 희극 작가였습니다. ‘희극의 아버지’라고 불리기는 하지만, 그의 일생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알려진 사실이라면 그가 평화를 지지했고 연극에서 종종 아테네의 정치에 대해 언급했다는 점이겠죠. 그의 연극에서 가장 빈번하게 언급된 대상은 클레온, 에우리피데스, 소크라테스, 그리고 다른 궤변가들이었습니다.


디오니소스 성소

연극 경연은 포도주의 신이자 연극의 후원자인 디오니소스 엘레우테리오스의 성소에서 열렸습니다.

디오니소스는 제우스와 인간 여인 세멜레의 아들이었습니다.

설화에 따르면 세멜레와 사랑에 빠진 제우스가 한 손에 번개를 들고 세멜레 앞에 나타났다고 합니다.

비극적이게도 세멜레는 번개에 맞아 사망했고 제우스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아이를 구해내 다 자라기 전까지 자신의 허벅지에 넣어 키웠습니다.

때문에 디오니소스라는 이름은 종종 ‘두번 태어난 자’라는 뜻으로 여겨지죠.

아테네에서 극장은 디오니소스 교단의 일부였고, 레나이아와 대 디오니시아 같은 축제에서 신들을 기리기 위한 연극이 만들어졌습니다.

디오니소스 극장이 오늘날과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정치가 리쿠르구스가 성소를 재정비 했던 기원전 4세기부터였습니다. 극장에는 원형 오케스트라와 그 앞에 돌로 만든 스케네, 다시 말해 무대가 있었죠. 하지만 고고학자들은 오케스트라의 원래 형태는 사각형 모양이었을 거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헬레니즘 시대에는 도시 공직자를 위한 67개의 대리석 좌석을 오케스트라 주변에 추가했습니다. 줄지은 좌석의 중앙 자리는 디오니소스의 신관을 위한 것이었죠. 로마 시대에는 신과 네로 황제를 기리기 위한 새로운 무대를 가설 했고 오케스트라 가장자리에 귀빈석을 추가했습니다.


축제

아테네의 경우, 연극 공연을 통해 디오니소스를 기렸던 3가지 축제가 있었습니다.

지역 디오니시아, 레나이아, 대 디오니시아였죠.

지역 디오니시아 기간에는 아티카의 각 데메1)구역에서 디오니시아 행진을 기획했습니다.

행진은 다산의 상징인 남근과 관련된 노래와 춤, 상징들로 가득했고,

참가자들은 주정뱅이 가면을 쓰고 신에 대한 외설적인 노래를 불렀습니다.

레나이아는 디오니소스에게 헌정된 가장 오래된 축제였습니다.

이 축제는 오직 그리스 시민들을 위한 것이었고, 대개 희극 상연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 디오니시아는 가장 중요한 축제였습니다.

며칠동안 열리는 이 축제는 팔로포리아2)‘남근 옮기기’라는 행진으로 시작했고, 뒤이어 주신 찬가 경연, 마지막으로 연극 경연을 바치며 끝을 맺습니다.

기원전 450년 이래로, 아테네 시에서는 가난한 시민들에게 오볼로이 2닢 가치의 극장표를 무료로 줬습니다. ‘테오리콘'3)‘구경거리를 위한 돈’이라는 공공기금에서 제공했던 이 기획에서는 특별한 토큰이었던 심볼라를 배포했죠.

테오리콘의 목적은 가난한 시민들도 극장을 접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사업의 대상은 이후 재산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아테네의 극장에서 사용되었던 여러 청동 토큰은 보존되었습니다. 당대의 주화와 비슷하게 생긴 토큰에는 아테나, 사자, 혹은 올빼미의 머리가 찍혀있었죠. 반대편에는 객석의 구역과 좌석에 해당하는 그리스 문자가 찍혀있었습니다.


디오니시아와 연극 경연

대 디오니시아는 수석 법관인 집정관이 다른 12명 법관의 보좌를 받으며 주관했습니다.

역할을 수행하며, 집정관은 연극의 예행연습과 상연을 위해 가장 많은 예산을 기부한 부유한 아테네 시민을 코레고이로 선택했습니다.

디오니시아의 두번째 날에는 극작가들이 자신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프로아곤이라는 기념식이 이뤄졌습니다.

디오니시아는 신의 신전을 향한 경건한 행렬로 시작했고, 뒤이어 희생의식과 심포지움이 열렸습니다.

다음 이틀간은 주신 찬가 경연에 집중했고 마지막 나흘간은 연극 경연에 몰두했습니다.

경연의 결과는 집정관이 무작위로 선출한 10명의 심사위원이 결정했습니다.

심사위원은 투표지를 항아리에 넣었고, 무작위로 뽑은 5표로 우승자를 가렸습니다.

코레기아는 중요한 필수 공무였습니다.

디오니시아가 시작되기 몇개월 전이면 집정관은 매년 비극이나 희극을 후원할 코레고이를 각각 3사람씩 임명했습니다. 임명된 시민들은 전적으로 얼마나 부유한가에 따라 선정되었죠.

코레고이의 임무는 주로 합창단에 대한 후원, 더 정확히 말하자면 합창단의 고용, 의상, 지원을 위한 자금을 대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리허설 장소도 제공해야 했죠. 만약 어느 연극이 경연에서 우승하게 되면 연극의 코레고이는 승자들에게 호화로운 식사를 대접했습니다.

코레고이의 일원으로 선정되면 높은 명예와 대중의 인정을 받을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연극이 축제에서 우승하면, 그 연극을 후원한 코레고이는 극작가와 함께 칭송을 받았습니다. 이에 더하여, 승리한 코레고이는 극장 근처에 자신의 업적을 기념하는 명문을 새긴 기념비를 세울 수도 있었죠.


배우

아테네의 연극 배우들은 맡은 역할의 성별에 관계없이 모두 남성이었습니다.

비극은 본디 한 사람의 배우가 합창과 함께 공연 했지만, 결국엔 최대 4명이 연기하는 것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역할을 추가하면서 보다 극적인 대화가 가능하게 되었죠.

상연에 나서는 배우들은 무대 뒤편 역할을 담당했던 스케네라는 건물에서 준비를 마친 뒤 프로스케니온이라 불리는 무대로 나섰습니다.

스케네에는 궁전, 신전, 무덤과 같은 배경을 그려 넣기도 했습니다.

스케네의 지붕은 신들의 등장을 위해 마련된 장소였죠.

‘신’은 메카네라는 크레인을 통해 움직이며 화려한 시각 효과를 자아냈습니다.

무대에 오른 배우들은 가면과 정교한 복장을 착용했습니다.

비극에 나선 배우들은 장엄한 복장으로 치장했죠.

반면 희극의 경우, 남성 등장인물을 연극하는 배우들은 엄청나게 과장된 남근을 착용 했는데, 아마 최대한 웃음을 자아내기 위해서였을 겁니다.

기원전 5세기의 배우는 연극 가문 출신에서 배출 되었으며, 희극과 비극의 구분이 엄격 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일례로, 아이스킬로스와 에우리피데스에게는 비극 배우로 활동했던 아들이 최소 하나씩은 있었습니다. 비슷한 예로, 아리스토파네스에게는 희극 시인이나 배우가 된 자식들이 6명은 됐을 것입니다. 배우나 시인은 모두 부유한 가문 출신으로, 이는 당대에 일반적인 현상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기원전 4세기부터 시인을 뛰어넘는 인기를 누리게 된 배우들은 여러 도시를 순회하는 성공한 유명인으로 거듭났습니다. 배우들에게 가장 인기 있던 목적지는 연극을 너무 좋아했던 왕, 필리포스 2세가 있는 마케도니아였습니다.


오케스트라

극장의 중심부는 오케스트라로 ‘춤추는 장소’라는 의미였습니다.

오케스트라는 합창 공연과 종교 의식은 물론, 아마도 연기를 위해 마련된 원형 공간이었을 것입니다.

합창단은 가면과 무대의상을 착용한 남성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합창단 감독의 선택을 받았다면 아테네 시민은 누구라도 코레우타이가 될 수 있었습니다.

합창단원들의 입장과 퇴장을 통해 극의 시작과 끝을 알렸던 만큼, 막을 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죠.

새로운 연극이 벌어질때마다 합창단을 위한 새로운 가면과 복장이 제작 되었고, 이는 공연만큼 인상적이고 정교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에선 말벌, 새, 구름, 섬으로 분장한 합창단이 등장했습니다.

그의 연극 중 하나인 ‘기사’엔 말로 분장한 사람에 올라탄 사람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희극이나 비극에서 연기하는 배우는 목소리로 연극의 대사를 전달했지만, 비언어적인 소통 방식이나 몸짓을 활용하여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배우는 케이로노미아라는 자신만의 특별한 몸짓을 사용했는데, 이 단어는 ‘손의 법칙’이라는 뜻이었죠. 공연 장소가 넓었던 데다가, 또 가면까지 써야했던 까닭에, 배우들은 관객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과장된 행동과 체계적인 몸짓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케이로노미아를 구성했던 다양한 자세들인 스케마타는 김나지아, 수사학 교습소, 연극 교습소에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동작 레퍼토리는 실전 되었지만, 역사학자들은 고대의 도자기를 분석하여 케이로노미아의 일부를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테아트론

아테네의 연극 공간이었던 테아트론은 1만 7천명을 수용할 수 있었는데, 이는 아티카 인구의 1/10에 달하는 수였습니다.

극장의 탁월한 음향장치는 연극 상연에 이상적인 요소였지만, 또한 정치적 회합과 행진에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극장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좌석이 무료라는 건 아니었죠.

첫번째 열에는 보통 신관과 공직자들이 앉았고, 객석 중앙은 대사나 내빈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남성과 여성이 분리된 좌석에 앉았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극장의 관객들은 대개 감정적이고 시끄러웠습니다.

연극 중에도 관객들은 기분 내키는대로 소리 지르고 욕하거나 물건을 집어던졌습니다. 그리고 이런 반응도 연기 경험의 일부였습니다.

본디 연극의 대사와 음악은 보존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었으며, 공연 내용은 극장 경연에서만 겪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으로 남아야 했습니다. 배우나 작가의 가문에서 대본을 보관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널리 사용될 수 없었죠.

시간이 흘러, 아티카 외부 지역에서도 연극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옛 연극을 보다 세련되게 각색한 재공연이 이뤄졌죠. 그 결과, 연극 대본은 파피루스 두루마리의 형태로 보다 자유롭게 유통되기 시작했습니다.

문자를 아는 필경사들은 특수한 작업실에서 대본을 필사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사본이 항상 완벽한 것은 아니었고, 연극의 대사가 바뀌는 일도 빈번히 벌어졌습니다. 바뀐 대사는 그대로 공연 되었고 그 결과 기원전 5~4세기 사이의 아테네에는 수많은 판본의 연극들이 유통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아테네의 연설가 리쿠르구스가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가 쓴 비극 작품들의 최종 결정판 목록을 만들어 반포 했던 기원전 4세기까지 이어졌습니다.

각주   [ + ]

1. 구역
2. ‘남근 옮기기’
3. ‘구경거리를 위한 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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