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리아 대도서관

유튜버 대도서관과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소개

왕궁 일대와 무세이온 내부는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고대의 도서관이 있었습니다.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인류의 모든 지식을 모아놓기 위해 지어졌던 곳입니다.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에는 70만 점의 양피지 문서를 소장 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대도서관의 재현

수세기에 걸쳐 반복된 그리스도교와 이교 간의 치열한 갈등과 전쟁으로 흔적도 없이 파괴되어 버렸습니다.

도서관의 파괴와 그 방대한 소장 자료의 손실은 헤아릴 수 없는 손실입니다.

유비소프트 : 당시 도서관의 모습을 묘사한 자료가 없었기 때문에, 저희 제작진은 에페수스 켈수스 도서관의 시각 자료에서 영감을 얻어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구현했습니다.


장서 구축

이 도서관이 소장하던 자료들 대부분은 왕실의 자금으로 사들인 것들이지만, 그 이외의 경로로 책을 입수하기도 했습니다.

도시를 찾아오는 여행자의 책들은 도서관 측에서 압류해 필사본을 제작했습니다. 완성된 필사본을 여행자에게 주고, 원본은 도서관이 소장했습니다.


알렉산드리아의 위대한 지성

알렉산드리아의 지적이며 문화적인 매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했습니다. 명망 있는 학자들이 아테네와 로도스, 기타 그리스 중심지에서 배움을 구하러 찾아와 다른 자유로운 사상가들과 교류했습니다.

무세이온과 도서관 모두 획기적인 발상과 창조적인 표현의 중심이었습니다.


학파

고대의 위대한 지성들은 다양한 지식에 조예가 깊었으며 특정한 학파의 철학에 발을 담그고 있었습니다. 소요학파, 스토아학파, 견유학파는 잘 알려진 그 시대의 학파 중 하나입니다.

알렉산드리아가 지식인을 위한 도시로써 그 근본적인 역할을 훌륭히 수행했고, 현재까지도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많은 위대한 지성을 육성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히파티아

(서기 350 혹은 370~415년 경)

알렉산드리아의 히파티아는 그리스의 수학자이자 철학자, 천문학자, 발명가였습니다.

그리스 출생이지만, 다른 위대한 지성들과 마찬가지로 그녀 역시 알렉산드리아로 이주했습니다. 알렉산드리아에서 히파티아는 알렉산드리아의 신플라톤학파의 수장이 됩니다.

대부분 기록에서 그녀는 그녀를 따르던 알렉산드리아 사람들에게서 스승과 철학자로서 깊은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녀의 사망으로 고대의 위대한 과학적 발견의 시대 또한 막을 내리게 됩니다.


칼리마코스

(기원전 310~240년 경)

칼리마코스는 키레네 출신으로 아테네에서 공부했습니다. 학업을 마친 후에는 알렉산드리아로 와 대도서관에서 일했습니다.

시인이자 비평가였던 그는 호메로스풍의 시 특유의 서사적 구성을 강하게 거부했으며, 그보다 간결하고 신중하게 표현하는 방식의 시를 추구했습니다.

그가 남긴 간결한 풍자시와 애수적인 시들을 후대의 시인들이 모방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호메로스의 작품 다음으로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유클리드

(기원전 4~3세기 경)

기하학의 아버지인 수학자 유클리드는 알렉산드리아에서 ‘원론’을 집필했습니다. 이 책은 현대 대수학과 정수론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유클리드 기하학은 수학의 진화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 체계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에라토스테네스

(기원전 276~195년 경)

무엇으로 지구의 둘레 길이를 측정할까요? 정답은 낙타와 2개의 막대, 태양이 만든 그림자입니다.

이 방법은 키레네의 에라토스테네스가 본인의 대표적인 저서 ‘지리학’서 언급한 것으로, 이 책은 그가 알렉산드리아 대도서관의 관리자로 활약 했을 당시 집필한 책입니다.

그는 기원전 250년 경 혼천의를 발명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조디악 크리코토이

가장 최초로 만들어진 완벽한 혼천의는 알렉산드리아의 ‘메테오로스코피온’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혼천의는 다른 천문 관측 기구가 3개 혹은 4개의 고리를 가진 것에 비교해 9개의 고리를 가진 것이 인상적 입니다.

그리스인들이 ‘조디악 크리코토이’라고 불렀던 ‘메테오로스코피온’은 지구 주변 천체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사용됐습니다.

고대의 내로라 하는 천문학자들은 전부 이 기구로 천체의 이동을 상세하게 연구하고 싶었을 것입니다.


피타고라스

(기원전 570~495년 경)

사모스의 피타고라스는 가장 유명하고 존경 받는 철학자이자 수학자였습니다. 그는 피타고라스 정리를 남긴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공식이 피타고라스 출생 전부터 이미 바빌로니아와 인도에 존재했다는 증거가 발견되면서 누가 진정한 창시자인지 의문이 제기 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